스타❤연예뉴스

반응형
주식공부하는 방법 1 <책>

주식을 공부하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책이다. 이제 막 주식시장에 입문했다면 책으로 기초를 다지는 게 좋다. 서점에는 주식과 관련한 여러 책들이 출간되어 있다. 종류도 다양하여 어떤 책을 고를지 힘들 정도다. 중요한 건 본인의 목적에 맞는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주식을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다면 주식시장을 상세히 기술한 기초 입문서를 선택하는게 좋다. 반면 앞으로의 경제전망과 주가 흐름을 파악하고 싶다면, 유명 경제학자가 저술한 책을 고르면 된다. 또 주가 흐름을 스스로 분석하는 힘을 키우고 싶다면 차트 보는 법등을 보면 좋다.

 

책을 고를 때 유명저자가 저술한 책을 중점으로 보되, 서평 및 평점을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전자책을 다운로드하여 볼 수 있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공부를 할 수 있다.

주식공부하는 방법 2 <동영상>

책 읽는게 지루하다면 동영상을 보면 된다. 대표적으로 뉴스를 보면 된다. KBS, SBS, MBC는 물론 JTBC, 한국경제 TV 모두 뉴스 채널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뉴스에서 경제동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기사를 쏟아내고 있으니 매일 시청하면 주식공부에 큰 도움이 된다.

 

여기서 진도를 좀더 나가고 싶으면 경제 및 주식 전문 채널을 구독하자. 대표적으로 한국경제 TV가 있는데 경제전문 방송으로 다양한 전문가들이 출연하여 경제전망을 내놓고 있다. 또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유튜버들은 보다 쉽고 상세하게 주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딱딱한 텍스트와 뉴스가 힘들다면 유튜브를 통해 재밌게 배우는것도 방법이다. 내가 추천하는 유튜브 채널은 삼프로TV, 슈카월드 등이다. 삼프로TV는 각계의 경제 전문가들이 출연하여 최신 경제 동향과 앞으로의 전망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처음에는 용어가 어려운감은 있지만 보다 보면 금방 익히게 된다. 삼프로TV가 어렵다면 슈카월드를 보자. 애널리스트 출신 유튜버로 말빨이 장난 아니다. 어려운 얘기를 쉽게 하는 재주가 있어 경제를 잘 모르더라도 집중이 잘 되는 매력이 있다. 

주식공부하는 방법 3 <블로그>

마지막으로 주식관련 블로그를 보는 것이다. 본인이 원하는 종목을 중점적으로 볼 수 있어 가볍게 읽으면 된다. 물론 전문가들도 있겠지만 대부분 개인 블로거들이 분석한 자료가 대부분이다. 블로그에서는 전문적인 분석을 기대하기보다는 짧은 시간에 개별 종목에 대해서 분석해 놓은 글을 읽는다는 정도로 받아들이면 된다.

 

주식 블로그는 각 전문가들이 내놓은 어려운 분석을 쉽게 풀어주거나, 관련 뉴스를 한데모아 글을 쓴다. 일부 블로거들은 종목을 추천하고 오를지 내릴지에 대한 전망을 아주 쉽게(?)하지만 다 거기서 거기다. 이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이익은 얼마나 났는지, 불안한 요소는 없는지 정도만 파악하면 좋다.

 

이렇듯 주식을 공부할 수 있는 매체는 다양하다. 책, 동영상, 블로그 등등. 어느것이 가장 좋다고 콕 집어 꼽을 수는 없지만 두루두루 섭렵하면 좋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관련 동영상을 무작정 켜 두고 시도 때도 없이 보는 것이다. 보는 게 어렵다면 듣기만 하면 된다. 

 

차 안에서 음악 대신 주식 관련 팟캐스트를 틀어놓고,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가면서 들으면 된다. 집중이 안되더라도 무작정 들으면 어느새 용어가 귀에 익고 어디서 들어본 듯한 말들이 반복되어, 나중에 뉴스를 볼 때 아~이거구나라고 무릎을 탁 치게 된다. 물론 주식이 오를지 내릴지는 아무도 모른다. 

 

전문가들이 아무리 세밀한 분석을해도 주식 시장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그래서 공부가 필요하다. 물론 전업투자자가 되기는 어렵겠지만, 경제 불황 시대에 자산을 불리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주식거래다. 그래서 공부를 통한 본인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목표를 세우고 나아가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