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연예뉴스

반응형

 

▶ 프로필

  아이유 우타다 히카루
나이 1993년 5월 16일 1983년 1월 19일
국적 한국 일본, 미국 복수국적
162.3cm 158.9cm
혈액형 O형 A형
아버지 1968년생 우타다 테루자네(1948년생)
어머니 1967년생 후지 케이코(1951년~2013년)
기타 가족 남동생(1997년생) 아들(2015년생)
결혼 미혼 2002년 키리야 카즈토시(2007년 이혼)
2014년 프란체스코 칼리아노(2018년 이혼)
학력 동덕여고 졸업 컬럼비아대학교 중퇴

 

아이유와 우타다 히카루는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여자 솔로가수 입니다. 만 15세에 데뷔해 노래는 물론 작곡, 작사까지 겸비한 싱어송라이터입니다. 자국에서 국민 여동생으로 불리며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는 두사람을 전격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이유와 우타다 히카루는 딱 10살 차이가 납니다. 데뷔년도 역시 딱 10년 차이가 나죠. 1998년 일본에서 데뷔한 우타다 히카루의 등장은 센세이셔널 그 자체였습니다.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우타다 히카루는 예술가 집안에서 자랐습니다.

 

할아버지 우타다 츠기오는 영화계 출신 언론인이었습니다. 아버지 우타다 테루자네는 음악 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외할아버지 아베는 가수, 외할머니 타케야마는 샤미센 연주가 출신입니다. 어머니 후지 케이코는 엔카 가수로 활동했습니다.

 

아이유는 어릴적 평범한 집안에서 자라다 급격히 가세가 몰락하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어머니가 보증을 서준 친척이 도망가는 바람에, 아이유는 할머니 손에서 자라야 했습니다. 단칸방에서 머물며 먹을게 없어 감자로 끼니를 떼울 정도였습니다.

 

중학교 때 선생님의 권유로 체육대회 개막 무대에 올랐고, 이후로 가수의 꿈을 키우게 됩니다. 여러 기획사 오디션에 도전했지만 무려 스무번이나 떨어졌습니다. 어렵게 로엔엔터테인먼트에 합격해 하동균, 거미 등의 지원에 힘입어 2008년 정식 데뷔하게 됩니다.

 

하지만 데뷔곡 <미아>의 성적은 초라했고, 이후 발매한 <Boo>, <마쉬멜로우>도 큰 반향을 일으키진 못 했습니다. 2010년 <잔소리>, <좋은날>이 메가 히트를 기록하며 마침내 아이유라는 이름 석자를 세상에 알리게 됩니다. 

 

▶ 아이유와 우타다 히카루의 연애 그리고 결혼

우타다 히카루는 2003년 만 19세의 나이에 깜짝 결혼을 발표합니다. 상대는 무려 15살 연상의 사진작가 키리야 카즈토시였습니다. 앨범 촬영을 하며 사랑을 키웠고 결혼까지 이르게 됩니다. 하지만 결혼생활은 오래가지 못했고 4년만에 이혼을 하게 됩니다.

 

2009년 8살 연상의 화가와 열애 중이라는 기사가 떴지만 결혼까지 이르지는 못 했습니다. 2014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재혼을 발표했는데 상대는 무려 8살 연하의 이탈리아인이었습니다. 2015년 아들을 출산했지만, 2018년 이혼을 발표하게 됩니다. 

 

아이유 역시 파란만장한 열애사를 갖고 있습니다. 2012년 슈퍼주니어 은혁과 찍은 사진을 트위터 계정에 올리며 큰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두사람은 사귀는 사이는 아니며, 아이유가 아팠을 때 병문안을 온것이라 해명했지만 쉽게 사그라들지는 않았습니다.

 

2015년에는 11살 연상의 장기하와 열애를 인정했습니다. 라디오에서 처음 만나 첫눈에 반해 교제를 시작했고, 2017년 결별했습니다. 2022년 4살 연상의 배우 이종석과 교제를 인정했습니다. 인기가요 MC를 맡으며 인연이 되었고 꾸준히 친분을 유지하다 연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 커리어 비교

  아이유 우타다 히카루
데뷔 2008년 1998년
인스타그램 3276만명 108만명
유튜브 974만명 217만명
X(트위터) 178만명 332만명
수상경력 음악방송 1위 104회 第32回全日本有線放送大賞「新人賞」
제3회 멜론 뮤직 어워드 올해의 베스트송 第14回日本ゴールドディスク大賞
제35회 골든디스트 음원 대상 第16回日本ゴールドディスク大賞
제9회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노래 2008年JASRAC賞 金賞
2021 KBS 가요대상 대상 第58回輝く!日本レコード大賞
2024 한국을 빛낸 자랑 스러운 한국인 대상 第 12 回「日本ブルーレイ大賞」音楽賞

 

우타다 히카루는 10살 때 가족밴드 U3를 결성했고, 본격적으로 작사, 작곡을 시작했습니다. 1998년 일본에서 데뷔 앨범 을 발매해 오리콘 차트 20위를 기록했습니다. 1999년 <movin` on without you>를 발매해 100만장을 팔아치웠고, 같은해 를 선보여 765만장 판매라는 전설적인 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R&B를 일본에 성공적으로 안착 시켰고 안정적인 가창력과 작곡, 작사 실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우타다 히카루는 등장 이후 일본 음악계를 지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본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앨범, 전 세계 초동 1위, 일본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디지털 음원 등 엄청난 대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파워풀한 가창력을 뽐내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라이브로 호소력 짙은 감성을 내뿜는 가수입니다. 미국 출신이라 일본 특유의 어색한 영어 발음도 없습니다.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아티스트이자, 제이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가수가 바로 우타다 히카루입니다.

 

아이유의 데뷔는 초라했지만 도약은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좋은날>이 메가히트를 친 후 <밤편지>, <너랑나>, <스물셋>, <나의 옛날 이야기> 등 발표하는 곡마다 1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귀여운 외모로 어필하던 아이돌 가수 아이유는 스스로 곡을 만들고 프로듀싱을 하며 아티스트로 거듭나게 됩니다.

 

아이돌의 작곡, 작사는 흔한 일이 되었지만 그 음악성을 인정받는건 쉽지 않습니다. 아이유는 대선배들로부터 함께 작업하고 싶은 후배가수로 꼽히는데 양희은, 김창완, 서태지, 성시경, 최백호 등과 콜라보를 합니다. 안정적인 라이브 실력과 감성을 자극하는 목소리로 당대 최고의 여자 솔로가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 한국, 일본에서의 위상

우타다 히카루는 제이팝을 좋아하는 한국인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2000년대 초반 제이팝 열풍이 불었을 때 엄청난 매니아층을 형성해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아무로 나미에, 하마사키 아유미 등과 함께 일본 제이팝 3대 여신으로 불리기도 했죠.

 

다양한 드라마, 영화 OST를 통해 곡은 꾸준히 사랑받았지만, 인지도는 예전만 못합니다. 케이팝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제이팝의 위상이 예전만 못하게 되었죠. 그럼에도 제이팝을 기억하는 4050 들에게 우타다 히카루는 여전히 전설적인 가수로 기억됩니다.

 

아이유는 일본에 진출한적이 있습니다. <좋은날>이 인기를 끌자 일본으로 무대를 넓혔는데 그 성과는 좋지 못했습니다. 2012년 일본에서 첫 방송 출연을 했지만 미숙한 일본어와 애매한 캐릭터로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습니다. 일본에서 성공한 보아가 현지화를 위해 일본어를 네이티브 수준으로 끌어올린것과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일본에서 아이유는 케이팝 스타로 통합니다. 일본에 진출해 일본어로 노래를 불러 인기를 끈 보아, 동방신기, 소녀시대, 카라 등의 성공과는 대비되죠.

 

▶ 아이유와 우타다 히카루의 인연

아이유는 일본에 진출할 때 우타다 히카루와 인연을 맺었습니다. 일본 진출 때 EMI MUSIC JAPAN과 손잡았는데 우타다 히카루가 소속 된 매지니먼트 회사였습니다. 또 우타다 히카루의 프로듀서였던 오키타 히데노부와 협업하기도 했죠.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